평생에 하나밖에 없는 치아랍니다. 이에 금이 갔다구요?

“음식을 씹을때 이가 갑자기 아팠습니다. 그러다가 그 아픔이 없어져서 곧 잊어버렸습니다.나도 모르게 어떤 종류의 음식은 씹기가 거북해서 피하게 되었고, 어느새 한 쪽으로만 씹게 되었습니다.”
혹시, 이런 경험이 있으신지요? 그렇다하면 금이 간것이아닌가 생각해봐야 합니다.
어떻게 치아에 금이 간 것을 알 수 있을까? 한마디로 쉽지 않다. 때로는 어떤 치아가 아픈 지 설명하질 못하고, 심지어는 윗니인 지 아랫니인 지도 분간할 수 없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금은 치아에 수직적으로 생기는데 아주 미세하여 눈으로도 알아보기 어렵고 x-ray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치과의사를 만날 때 치아의 상태를 설명해주면 어떤치아가 문제를 일으키는 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씹을 때 어느 순간에 어디가 어떻게 아픈 지 말한다. 무엇에(뜨거운 것, 차가운 것, 단 것, 신 것, 끈적끈적한 것)에 아픈 지 말해준다.
금이간 치아는 왜 아플까? 왜냐하면 씹을 때의압력이 금이간 부분을 열어주기 때문이다. 씹기를 마치면 씹던 압력이 끝나면서 열렸던 부분이 재빨리 닫히므로 순간적 통증이 생긴다. 금이간 틈이 미세하다 할지라도 그곳이 벌어지면 치아 속에 있는 치수가 자극을 받으므로 그 치아는 극심한 온도변화에 민감하게된다.금이간 것으로 인하여 치수가 손상받거나 죽게된다.
어떻게 치료하나? 금이간 장소나 크기에 따라서 bonding이나 신경치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금이 심하게 간 치아(특히 뿌리 쪽으로 많이 내려가서 갈라진 치아)는 빼야 되기도 한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총하여 조기에 발견하면 쉬운 치료법으로 해결할 수 있겠다. 일단 통증이 계속되면 그 쪽으로 씹기를 피하고 가능한 빨리 치과 약속을 만드는 것이 좋겠다.
실례로 비즈니스을 경영하시는 손사장님이 이가 아프시다고 치과 약속을 하셨다. 살펴보니 오른 쪽 작은 어금니에 금이갔다. 쪽이나간 치아부분이입천장을 향하여 덜렁거렸다. 그 날 아침에 식사하면서 갑자기 아팠다는 것이었다. 마취하여흔들리는 쪽을 떼어보니잇몸 밑으로 조금 더 내려갔다. 다행스럽게도 신경이 노출되지는 않았다. 크라운을 하면 문제가 해결되겠다고 설명드리고 동의를 얻어 치료를 시작하였다. 도중에 너무나 조용한 느낌이들어 살펴보니 보호안경 너머로 보이는 그 분의 감은 눈이 촉촉히젖어 있었다. 울고 계셨던 것이다. 멀쩡하던 이가 하루 아침에 금이가서 크라운을 하게된 것이 억울하셨던 모양이었다. 나도 마음이 언짢아서 더 잘해드리려고 노력하였다. 지금은 크라운을 붙이고 잘 쓰고계신다.
이화여고 선배님의 남편되시는 이선생님은 애나하임 오피스에 오셔서 이가 아프다고 하셨다. 칠십세 가까이 되신 분인데 치아가 단 하나의 충치나 풍치가 없이 단정하고 깨끗하셨다. 문제의 장소를 들여다보니 제일 대구치인 어금니에 한가운데를 가로지르는 작고 미세하게 금이간 선이 눈에 들어왔다. 언제 어떻게 아팠는 지 설명을 듣고보니 치아를 살릴 수 있는 경우였다. 신경치료를 하여 통증을 제거하고 크라운으로 싸서 더 이상의 금이 가는 것을 방지하기로 결정했다. 우선 임시 크라운을 정교하게 만들어서 붙여줌으로써 신경치료를 하는 동안에 치아가 더 갈라지지 않도록 보호했다. 신경치료를 마친 후 영구 크라운으로 바꾸어드렸다. 이 분을 통해서 이가 좋아서 잘맞을 때에는 거침없이 씹기를 마음대로 하므로 오히려 금이 잘간다는 사실을 배웠다.
구강검진을 할 때 금이간 치아들을 많이본다. 35세 넘은 연령 층에서는 흔한 일이다. 불편함이 없어서 본인들이 모르는데 금이간 치아들에대한 치료내용을 권하기란 쉽지가 않다. 나름대로 효과적인 방법은 사진을 찍어서 컴퓨터 화면으로 함께 보면서 문제점을 설명해드리는 것이다. 그림이 많은 교육 프로그램을 보여주면 쉽게 이해가 된다. 치료방법으로는 그냥 내버려두고 관찰하기, 간단한 본딩치료, 신경치료 없는 크라운, 신경치료 후에 크라운 하기, 발치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다. 치과에서 하는 거의 모든 치료내용을 고려해야 한다. 금이간 상태에서 형편에 맞는 적절한 치료법을 권해드리려고 최대한노력을 한다.

위의 내용에 대하여 혹은 전반적인 치과에 대하여 질문이 있으시면 시네마덴탈케어, 20355 Cinema Dr. Suite114, Valencia, 전화661-253-3030으로 연락주시면 저의 친절한 staff와 더불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Share: